종이윗부분
공채준비 Point
서류전형에서 면접준비 전략까지!핵심 공략 포인트를 알아보세요.
Smart Town > 2022 공채정보

  • 면접전형 준비 Point 5
  • 서류전형 준비 Point 5

인터뷰

하반기 공채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. 수많은 언론에 공개 된 하반기 공채에 관련해 대기업은 소폭 늘어나고, 중·소기업은 감소할 것으로 조사됐다.
실제 중·소기업이 대기업이나 중견기업보다 채용수요가 많음을 감안하면 하반기 공채수요는 줄어들 것으로 보여진다. 취업포털 스카우트는 줄어 든 하반기 공채를 준비하는 이직 및 구직자들에게 면접가이드를 정리했다.

첫째, 시간은 절대 엄수하라!★★★★★

취업에 있어 필기시험을 치르는 기업과 서류심사 후 바로 면접을 진행하는 기업이 있다. 이 중 필기시험장은 가급적 30분 전에 도착해 시험관련 Summary를 체크하면서 정리하는 시간으로 차분하게 시험에 응하는 게 좋다. 그러나 면접은 다르다. 면접 관들도 상시 업무가 있다. 구직자의 면접 일이 그 기업의 큰 행사는 아니다. 평상시 업무를 보면서 면접시간에 참여하는 것이기에 너무 일찍 도착하면 면접 관의 상시 업무에 자그마한 혼선을 초래할 수 있고, 너무 늦게 도착하면 면접의 기회 자체가 없어지거나 기회가 주어진다고 해도 결코 좋은 결과를 얻을 수는 없다. 면접 시간 약속은 사회 생활의 가장 기본임을 잊지 말자.

둘째, 보여지는 매너는 필수!★★★★★

면접 장에 들어가기 전에 꼭 체크해야 할 사항이 있다. 면접을 잘 보기 위해서는 용모가 단정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. 넥타이가 비뚤어지지 않았는지, 머리가 흩날리지 않았는지, 구두는 깨끗한지를 확인해야 한다. 그리고 떨리는 가슴을 진정시키기 위해서 큰 숨으로 호흡하고 물 한잔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. 여기에 휴대폰은 진동보다는 전원을 꺼두는 게 더 바람직한 면접 자의 모습이다.

셋째, 말가로채기와 시선채기!★★★★★

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중에 면접 관의 질문을 도중에 잘라 말하는 경우가 있다. 이는 성공하는 비법 중에도 나오는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에도 포함되지 않는다. 그리고 국내 정서상 윗사람이나 어려운 사람과 대화 할 때 시선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고민 될 때가 많다. 특히 면접 관의 돌발 질문에 하늘 쪽만 바라보며 생각한다든지 책상만 바라보는 경우도 있다. 또 면접 내내 면접 관과 눈 싸움하는 경우도 있다. 모두 좋은 결과는 기대하기 어렵다. 면접 때 시선은 면접 관의 인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야 하며 때때로 면접 관과의 눈을 마주치고 고개를 살짝 끄덕임으로써 교감을 이루는 것도 포인트 중에 하나이다.

넷째, 기업 정보는 기본!★★★★★

내가 어느 기업에 면접 왔는지, 어떤 일을 하는지 정도는 알고 가는 것은 기본이다. 아무리 훌륭한 인재라도 해당 기업에 대한 아무런 정보 없이 면접에 임한다면 여러 돌발 질문에 당황 할 수 밖에 없다. 더구나 인사 담당자에게 좋은 점수를 얻는 다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이다. 최소한 그 기업의 역사와 수익 창출은 어떻게 되는지, 업계에서의 위치 정도는 알고 가는 것이 기본 중에 기본이다.

다섯째, 오번된 질문은 금물!★★★★★

면접이 끝날 때 대부분의 면접 관들이 질문하는 게 있다.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나 궁금한 점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. 8부 능선을 넘은 자신을 면접 관들에게 안 좋은 기억을 심어 줄 필요는 없다. 노골적으로 연봉이나 복리후생은 어떻게 되는지 물어보는 것은 면접관에게 마이너스를 심어줄 우려가 있다. 이 때는 한번 더 자신의 자세를 바로 잡은 후 자신의 포부를 어필하는 것이 플러스 요인이 될 것임을 명심하자.
좌측 2014공채버튼
종이아랫부분